2017년 10월 초 iOS에 먼저 배포되고, 그 달 말 Android에도 배포된
국산 리듬게임 DJMAX RESPECT의 가이드 애플리케이션 RespectU.
당시엔 개발을 시작한 지 진짜 얼마 안 되었고, 당연히 백엔드는 아예 할 줄 몰라서
어찌어찌 Realm 을 사용해서 로컬에 데이터베이스를 싹다 몰아넣고,
올해 초에 스킬 포인트 / 랭킹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 Firebase 를 붙여서
서버의 역할을 흉내내게 하기는 했었다.
이렇게 그냥 둬도 되긴 한데,
백엔드를 안하고 개발자 바닥에 뛰어들 순 없으니까...
Node.js를 공부하면서 리스펙트유 프로젝트에 직접 만든 서버를 붙이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했다.
목표는 다음과 같다.
Firebase 를 통해 하고 있던 기능들 서버로 옮기기
- 인증
- 데이터베이스 (랭킹 시스템)
로컬 데이터베이스 서버로 옮기기
- 음악, 미션, 트로피, 도전과제, 팁 등 모든 로컬 데이터베이스를 서버로 옮겨서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를 추가해야할 때 클라이언트를 업데이트하지 않고 서버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로컬에 저장하여 최신화하게 하기
생각해보니 이렇게 하면 Android에도 서버를 붙여야 하는데...
하... 안드로이드 업데이트 하기 싫어...